GREEN PACKAGE SOLUTION

PR

언론보도

언론보도

영양실조 걸린 잠수 못하는 바다거북 구조...원인은 플라스틱 쓰레기(나우뉴스/21.09.07)
2021 October. 07

 

▲ 사진=토파가르타대학 야생동물구조재환센터 

 

잠수하지 못하고 표류하던 바다거북들이 잇따라 남미 칠레에서 구조됐다.
바다 속으로 내려가지 못하는 바다거북들은 한동안 먹지를 못해심각한 영양실조 상태였다.


4일(이하 현지시간) 현지 언론에 따르면 잠수하지 못하는 첫 번째 바다거북은 지난달 16일 라침바 바다에서 발견돼 구조됐다.
잠수하지 못하고 둥둥 떠다니다 바위나 선박과 충돌한 듯 거북의 등에는 금이 간 상태였다.


2주 후 무니시팔 바다에선 또 다른 바다거북이 비슷한 상태로 발견됐다. 이 바다거북 역시 잠수하지 못하고
수면 위로 떠오른 채 헤엄치고 다니다 구조됐다. 두 번째로 발견된 바다거북도 한쪽으로 등껍질 일부가 깨져나가 있었다.


두 마리 바다거북은 모두 '올리브각시 바다거북'(학명 Lepidochelysolivacea)이었다.
종이 같은 데다 상태마저 비슷해 2마리 바다거북엔 비상한 관심이 쏠렸다.
알고 보니 2마리 바다거북을 이 지경으로 만든 건 바다에 버려진 쓰레기, 특히 플라스틱 쓰레기였다.


두 마리 거북을 돌보고 있는 칠레 안토파가르타대학 야생동물구조재환센터에 따르면
이는 이른바 '부표증후군'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부표증후군이란 잠수해야 할 해양동물이
잠수능력을 상실하고 수면 위에만 떠 있는 증상을 일컫는다.


이런 증상을 유발한 건 플라스틱 쓰레기다.
야생동물구조재환센터는 "거북이 플라스틱 쓰레기를 먹이로 오인해 자주 먹게 되면
소화관에 가스가 발생하게 된다"며 "이런 상태가 장기화하면 잠수능력을 상실하게 된다"고 밝혔다.


실제로 구조된 바다거북들의 배변에선 플라스틱 빨대가 여럿 나왔다.
야생동물구조재환센터는 "잠수하지 못하는 바다거북은 먹이를 먹을 수 없어 영양실조에 걸리기 십상"이라며
"수면 위로만 다니다 보면 충돌사고의 위험도 커진다"고 설명했다.
구조된 2마리 바다거북의 등껍질에 금이 가거나 부분적 훼손이 발생한 것도 결국은 바다에 버려진 쓰레기 탓이라는 설명이다.


센터는 바닷물을 채운 수영장에 2마리 바다거북을 풀어놓고 치료 중이다.
제대로 먹지 못하는 거북들을 위해 생선을 갈아 관을 통해 영양을 공급하고 있다.
센터는 거북들이 플라스틱에 '중독'된 것으로 보고 항생제와 항염증제도 꾸준하게 복용하고 있다.

 

관계자는 "일단 치료에 대한 거북들의 반응은 좋아 회복이 기대되지만 건강을 회복하고 바다로 돌아가기까진 몇 개월이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출처 : 영양실조 걸린 잠수 못하는 바다거북 구조…원인은 플라스틱 쓰레기 | 나우뉴스 (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