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PACKAGE SOLUTION

PR

언론보도

언론보도

내년부터 금속 섞인 플라스틱 재활용 불가…종량제로 버려야(한겨레/21.02.23)
2021 February. 25

 

샴푸 용기의 뚜껑 펌프처럼 금속인 용수철이 결합돼 떼어지지 않는 플라스틱은 분리배출해도 재활용되지 않는다.

애초 종량제 봉지에 넣어 버려야 하지만 흔히 재활용이 된다고 오해한다. 정부가 이 경우 분리배출이 안 된다는 ‘재활용 어려움’ 표시를 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2022년부터 플라스틱 몸체에 철 같은 다른 재질이 혼합돼 분리가 어려운 제품에 재활용이 어렵다는 의미의 ‘×’ 표기를 하기로 하는 등 ‘분리배출 표시에 관한 지침’ 일부 개정안을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환경부 제공 

환경부는 2022년부터 플라스틱 몸체에 철 같은 다른 재질이 혼합돼 분리가 어려운 제품에 재활용이 어렵다는 의미의 ‘×’ 표기를 하기로 하는 등 ‘분리배출 표시에 관한 지침’ 일부 개정안을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23일 환경부는 내년부터 플라스틱 몸체에 철 같은 다른 재질이 혼합된 제품에 재활용이 어렵단 의미의 ‘×’ 표기를 하는 등 ‘분리배출 표시에 관한 지침’ 일부 개정안을 24일부터 20일간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미 생산된 제품은 2024년부터 적용한다. 이 표시가 있으면 종량제 봉지에 버리거나 대형 폐기물이면 지방자치단체의 배출 표지를 해 내놓아야 한다.

 

환경부는 이와 함께 재활용 가치가 높은 투명페트병은 분리배출 표시를 ‘페트’에서 ‘투명페트’로 바꾼다. 

플라스틱과 비닐류 표시 재질로 많이 이용했지만 재활용이 어려워 사용이 금지된 ‘PVC’(피브이시·폴리염화비닐) 표기는 ‘OTHER’(아더)로 한다.

‘생분해 플라스틱’으로 불리는 바이오매스 합성수지 제품은 비닐류 표시재질(HDPE, LDPE, PP, PS 등)과 함께 분리배출되도록 바이오HDPE, 바이오LDPE, 바이오PP, 바이오PS 식으로 표기한다.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대책이지만 환경단체는 혼란 가중을 우려했다. 김현경 서울환경운동연합 활동가는 “피브이시의 경우 재활용이 어려워 포장재로 쓰지 못하게 했지만 

여전히 카드나 휴대전화 케이스, 벽지, 인조가죽, 호스 등에 쓰여 분리배출되고 있다”며 “제품 자체의 재질을 개선해 재활용률을 높이거나 

재활용이 어려운 제품을 공개하는 게 아니라 표기를 더 세부화했다. 현장에서 잘 이행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최우리 기자 ecowoori@hani.co.kr

 

출처 - 한겨레(21.02.23) http://www.hani.co.kr/arti/society/environment/984110.html#csidx12704ee8b5b4d1da3dfe065018834f